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유아교육과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자로서의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육전문가 양성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교과목해설

전공 교과목해설

연번 교과구분 교과목명(영문명) 과목 설명
1 전공필수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유아교육의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 공교육 확대와 누리과정 시행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와 동향 등을 살피며 사명감 있는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정체성과 교직윤리를 실천 할 수 있는 교사상을 형성 할 수 있도록 한다.
2 전공필수 영유아발달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영유아발달은 태내기부터 6세 이전까지인 인간발달과정의 초기에 해당하는 특별한 시기의 발달을 다루는 학문으로 예비유아교사에게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발달이론, 연령별 발달특성 등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하게 함으로써 교사가 된 후 만나게 될 영유아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3 전공필수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윢계획 및 운영의 원칙에 의거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성격,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 교육계획 및 운영의 원칙,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등의 내용을 다룬다.
4 전공필수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 대상의 과학교육을 올바로 이해하고 유아과학수업 계획안 작성 및 수업실행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과학교육의 일반적인 이론과 더불어 수업계획안 작성, 수업시연 및 수업분석 등을 실시하고 유아과학교육에 필요한 반성적 사고를 실시한다. 
5 전공필수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자질과 자격을 갖춘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교직윤리, 전문성 신장 방안, 대인관계 및 갈등관리, 유아교사로의 자기반성 등의 내용을 다룬다. 유아교사직의 특성,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을 이해, 대인관계 및 갈등관리 전략, 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교직윤리, 전문성 신장 방안, 유아교사로의 자기반성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6 전공선택 아동미술
(Child Art)
영유아의 미술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미술표현 기법을 습득하여 유아미술교육 계획 및 실행의 기초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유아미술의 기본요소 및 원리, 유아그림의 이해,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유아미술교육 목표 및 내용, 표현기법에 따른 유아미술 지도 등의 내용을 다룬다.
7 전공선택 행복연습
(Practice of Happiness)
긍정심리학에 기초하여 행복과 관련한 교육과 연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생활에서 행복감을 누릴 뿐만 아니라, 행복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행복의 의미와 긍정심리를 이해하고, 회복탄력성과 대표강점을 탐색하며, 감사일기와 용서편지의 작성, 긍정대화법의 연습, 고유한 사랑의 언어 탐색, 생활 속 즐거움 자각, 대표강점을 활용한 친절성 배양 등을 조별활동으로 진행한다.
8 전공선택 인성과 감성독서
(Reading for Characters and Sensitivity)
21세기를 지내는 20대 학생들은 현대 문명의 발달과 풍요의 증가에 비례하여 열등감, 비교의식, 타인의 시선에 대한 의식, 이기심, 조바심 등 정신적인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독서를 통해 20대들이 마주하는 문제들을 공론화하여 성장기에 겪는 어려움을 공유하며 토의하는 시간을 거친다. 특히 Gardner가 언급한 8가지 다중지능 중 특히 ‘대인관계’와 ‘자기성찰’ 능력의 함양을 이루고자 한다. 자신의 내면 세계를 돌아보고, 부정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잘 다스리며, 생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지식 및 기술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9 전공선택 유아교육사상사
(Philosophy in Childhood Education )
유치원 교사로서 가져야 할 자신만의 교육적 철학을 정립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과거의 역사를 성찰하여, 그에 따른 현재를 진단하면서 미래의 유아교육의 방향성을 학생 스스로 고민해 보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전통 및 서양 유아교육사상의 흐름과 대표적인 유아교육사상가들(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 등)의 이론, 그리고 현대의 유아교육사상(구성주의, 생태주의 등)을 다룬다.
10 전공선택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교사로서 유아의 음악을 지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음악교수방법을 실기를 통하여 접근한다. 구체적으로 유아음악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의 구성요소, 음악교육의 내용, 연령별 음악 발달,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적 교육방법, 새노래지도 수업 시연 및 분석, 악기다루기 수업 시연 및 분석, 신체표현, 음악감상 수업의 실제 등의 내용을 다룬다.
11 전공선택 교사인성 길라잡이
(Guidance for Teacher’s Characteristic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의 인성은 유아의 행복 및 정서적 발달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전제 하에, 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과 인성교육에 대한 기초 및 바람직한 품성 덕목에 대한 이해, 그리고 유아발달에 있어서 부적응 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기본적 덕목, 유아들이 거치는 자아개념, 도덕성, 성격, 가치 및 태도의 발달을 이해한다.
12 전공선택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들의 언어발달 특징, 발달 단계 등의 이론적인 고찰을 토대로 영유아들의 바람직한 언어교육을 위해 다양한 언어지도 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언어교육계획안 작성 및 수업 시연 경험도 가져보며 영유아들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현장에서의 적용 능력도 기르고자 한다.  
13 전공선택 아동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동작교육의 중요성 및 기본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동작교육 활동을 계획 및 적용하는 교수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및 이해, 동작의 구성요소,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등을 다룬다.
14 전공선택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ograms for Young Children)
국내외 영유아프로그램 및 평가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개념,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국내외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이해, 영유아프로그램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15 전공선택 기악Ⅰ
(Musical Instrumen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을 계발하고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끄는데 있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노래를 부르는 활동에서 수반되는 반주법을 중심으로 피아노 실기능력을 함양함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음악이론과 각자의 수준에 맞는 피아노 실기, 기초 피아노 반주법을 살펴본다.
16 전공선택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y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사회화를 돕고 사회과학 영역의 탐구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사회성 발달 과정과 사회과학 지식을 이해하고, 적절한 사회교육 활동을 계획․실행하는 교수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사회교육이 이론적 접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사회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유아사회교육 활동의 실제 등을 다룬다.
17 전공선택 아동문학
(Literature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문학의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그림책, 동화, 동극 및 문학을 활용한 교수학습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누리과정에 의한 문학내용을 분석하고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천적인 능력 향상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동화구연 능력도 기르고자 한다.
18 전공선택 유아창의조형교육
(Creative Mode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조형교육과 관련된 기본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창의적인 조형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고 자연물과 재활용품과 같은 지속가능 순환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창작공예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조형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탐색하고 누리과정의 생활주제별 조형활동의 실제를 다룬다.
19 전공선택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y)
교실에서 관찰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관찰의 유형에 대해 알고, 실제 일화 기록법, 시간 표집법, 사건 표집법, 행동목록법과 평정 척도를 이용하여 유아들을 직접 관찰해 보는 교과목이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인지와 창의성, 신체, 언어 그리고 사회 정서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에 관한 평가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다.
20 전공선택 기악Ⅱ
(Musical Instrumen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I)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을 계발하고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끄는데 있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노래를 부르는 활동에서 수반되는 반주법을 중심으로 피아노 실기능력을 함양함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각자의 수준에 맞는 피아노 실기와 초급 수준의 반주법을 마스터한다.
21 전공선택 놀이지도
(Guidance for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연령별 놀이발달, 연령별 적합한 놀잇감 선정 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놀이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연령별 놀이발달, 연령별 적합한 놀잇감 선정 방법,  고전놀이 이론과 현대 놀이이론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자유선택활동 지도, 자유선택활동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자유선택활동 지도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22 전공선택 아동안전관리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기관에서 고려해야 할 안전사고와 관련된 예방적 조치뿐만 아니라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사고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시설 ․ 설비 안전,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놀이시설 ․ 설비 안전, 교통안전 및 화재안전, 미디어 안전, 응급처치 등의 내용을 다룬다.
23 전공선택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for Infants and Early Childhood)
영유아들을 위한 수업을 설계 및 실행, 수업개선에 대한 수업전문성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발달특성, 교수학습모형, 유아교육과정 운영, 활동영역별 교수학습전략, 그리고 자기수업컨설팅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참고로, 본 교과목은 유아교육과의 특성화 과목으로서 자기수업컨설팅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에 해당된다.
24 전공선택 교사역량세미나
(Seminar for Teacher Competencies)
유아교사로서의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에 대해 조사하고 스스로 점검하여 부족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의 직무 및 핵심역량, 유아교사의 세부역량 및 내용, 예비유아교사의 역량 평가 등을 내용을 다룬다.
25 전공선택 동요반주법Ⅰ
(Instrumental Accompaniment for Children’s Songs I)
예비유아교사가 이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가창능력을 함양하고 동요를 반주할 수 있는 반주법을 배워 교사가 반주와 노래를 함께하며 유아들의 음악 수업을 리드할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함에 목적이 있다. 발성과 가창연습, 화성코드 읽기, 노래에 따른 반주법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6 전공선택 유아국악교육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한국음악의 특성을 담은 전래 동요와 장구 등의 전통 악기를 접해봄으로써 대한민국의 전통적 정서와 표현을 지도할 수 있은 국악교육의 기초를 다진다. 구체적으로 전래 동요의 종류와 특성, 기초 국악이론, 국악의 기본 장단, 전통 악기의 종류의 특징, 장구 연주법, 장구 연주의 실제 등의 내용을 다룬다.
27 전공선택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 대상의 수학교육을 올바로 이해하고 유아수학수업 계획안 작성 및 수업실행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수학교육의 일반적인 이론과 더불어 수업계획안 작성, 수업시연 및 수업분석 등을 실시하고 유아수학교육에 필요한 반성적 사고를 실시한다.
28 전공선택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재교구의 기초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교재교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인식하며 연령별로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제작하도록 한다. 또한 영역별로 제작한 교재교구를 활용한 교수학습 능력 향상과 유아들에게 적용 가능한 실천적인 경험을 갖도록 한다.
29 전공선택 유치원수업컨설팅
(Instructional Consultations for Kindergarten Classes)
유치원 수업을 체제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을 찾고, 그것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전략,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수업분석 도구, 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개선안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개선할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한다. 참고로, 본 교과목은 유아교육과의 특성화 과목으로서 자기수업컨설팅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에 해당된다.
30 전공선택 아동복지와 권리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의 개념과 유형, 아동의 권리와 행복 추구, 현대사회 다양한 가족구조의 영유아를 위한 복지 정책과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논의해 보는 데 중점을 둔다. 아동복지의 개념과 유형, 아동의 권리와 행복 추구, 아동권리 교육의 실천적 접근, 현대사회의 가족구조 및 현상과 관련된 복지 정책,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복지 관련 정책 및 법 등의 내용을 살펴본다.
31 전공선택 보육실습
(Practicum in Daycare Centers)
예비유아교사로서 교사양성과정에서 배운 전공과목과 교직과목을 토대로 이론 및 실제를 보육현장에 직접 적용해 보며 보육현장의 실무를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및 관련 주의사항, 보육실습의 진행단계,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활동계획․ 운영․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32 전공선택 동요반주법Ⅱ
(Instrumental Accompaniment for Children’s Songs II)
예비유아교사가 이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가창능력을 함양하고 동요를 반주할 수 있는 반주법을 배워 교사가 반주와 노래를 함께하며 유아들의 음악 수업을 리드할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함에 목적이 있다. 곡의 특성에 맞는 음악적 표현과 반주법을 익힌다.
33 전공선택 교과교육론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Subject)
교과교육론은 유아 대상의 다양한 교과를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통합적으로 계획 및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과교육론의 개념, 목표, 내용 등 일반적인 이론 강의와 더불어 실제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및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의거한 하루의 수업을 실행한다. 
34 전공선택 아동상담론
(Child counseling)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상처받은 유아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마음을 읽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상담기법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상담의 개념, 아동상담의 다양한 이론적 모델,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아동상담의 주요기법, 부모상담 등의 내용을 다룬다.
35 전공선택 디지털창의성교육
(Digital Creativity Education)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교육적 패러다임을 이해, 분석하여 교육적 상황에 적응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인‘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사를 길러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적 패러다임의 이해,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시대의 창의성, 디지털 도구의 활용, 유아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 등의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한다.
36 전공선택 유아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for Children)
본격적인 다문화사회로 접어든 한국에서, 유아교사가 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차별이 아닌 차이에 대한 이해를 기르는 동시에 유아교육기관 내 다문화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본질적인 목표이다. 기존에 다루었던 다문화교육의 내용에 기초하여 외모, 성, 장애, 가족, 문화, 신념 등으로 확장하여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다문화 사회 및 가정에 대한 이해, 교육기관 및 지역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의 실체, 해외의 다문화교육의 사례,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다룬다.
37 전공선택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Discussion)
유아의 창의적․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사로서 창의적․논리적 사고 능력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논리적 사고에 대한 이해, 교사의 논리적 사고와 실무, 논리적 글쓰기 방법, 교사의 창의적 사고와 실무, 영유아 논리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 지도방법 등을 다룬다.
38 전공선택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예비부모로서 부모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예비교사로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실제 부분에 중점을 두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부모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계획 및 운영방법 등에 대하여 개괄하여 탐색한다.  
39 전공선택 현장실무세미나
(Seminar for Practicum Education)
유아교육현장의 문제를 민감하게 인지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유치원 환경 및 시설관리, 부모교육, 유치원 평가 등의 이론을 탐색하고 이슈가 되는 유아교육현장의 문제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토론해본다.
40 전공선택 유아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사가 영유아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즉 교사가 평가를 설계하고 평가 결과를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서 수업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간과 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교사의 수업과 평가간의 연관성을 강조하며 교사의 평가능력을 기른다. 올바른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와 과정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등 실무 평가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41 전공선택 나눔봉사
(Community Service (Volunteer Work))
예비유아교사의 나눔봉사에 대한 이해와 지속요인을 분석하고, 지도방안과 실천적 지도지침서를 마련하고자 한다.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 및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에서 인정한 보조교사활동 또는 봉사활동을 이수한다. 또한 봉사활동의 동향, 행동원리, 실천분야 및 방법 등을 이해한다.
42 전공선택 감성소통화법 
(Communication Skills for Sensitivity)
영유아교육을 위해 교사로서 필요로 하는 공감역량을 기반으로 한 소통기술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감성과 공감역량, 수업화법, 감성소통 전략, 소통에 대한 반응유형별 교사유형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 촉진적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소통기술을 실천적으로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