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유아교육과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자로서의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육전문가 양성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교과목해설

전공 교과목해설

전공 교과목해설
연번 교과구분 관련 전공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1 전공필수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유아교육의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 공교육 확대와 누리과정 시행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와 동향 등을 살피며 사명감 있는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정체성과 교직윤리를 실천 할 수 있는 교사상을 형성 할 수 있도록 한다.
2 전공필수 영유아발달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영유아발달은 태내기부터 6세 이전까지인 인간발달과정의 초기에 해당하는 특별한 시기의 발달을 다루는 학문으로 예비유아교사에게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발달이론, 연령별 발달특성 등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하게 함으로써 교사가 된 후 만나게 될 영유아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3 전공필수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윢계획 및 운영의 원칙에 의거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성격,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 교육계획 및 운영의 원칙,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등의 내용을 다룬다.
4 전공필수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 대상의 과학교육을 올바로 이해하고 유아과학수업 계획안 작성 및 수업실행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과학교육의 일반적인 이론과 더불어 수업계획안 작성, 수업시연 및 수업분석 등을 실시하고 유아과학교육에 필요한 반성적 사고를 실시한다. 
5 전공필수 영유아교사 인성론
(Early childhood teacher personality theory
자질과 자격을 갖춘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교직윤리, 전문성 신장 방안, 대인관계 및 갈등관리, 유아교사로의 자기반성 등의 내용을 다룬다. 유아교사직의 특성,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을 이해, 대인관계 및 갈등관리 전략, 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교직윤리, 전문성 신장 방안, 유아교사로의 자기반성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6 전공선택 아동미술
(Child Art)
영유아의 미술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미술표현 기법을 습득하여 유아미술교육 계획 및 실행의 기초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유아미술의 기본요소 및 원리, 유아그림의 이해,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유아미술교육 목표 및 내용, 표현기법에 따른 유아미술 지도 등의 내용을 다룬다.
7 전공선택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교사로서 유아의 음악을 지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음악교수방법을 실기를 통하여 접근한다. 구체적으로 유아음악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의 구성요소, 음악교육의 내용, 연령별 음악 발달,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적 교육방법, 새노래지도 수업 시연 및 분석, 악기다루기 수업 시연 및 분석, 신체표현, 음악감상 수업의 실제 등의 내용을 다룬다.
8 전공선택 아동문학
(Literature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문학의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그림책, 동화, 동극 및 문학을 활용한 교수학습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누리과정에 의한 문학내용을 분석하고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천적인 능력 향상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동화구연 능력도 기르고자 한다.
9 전공선택 디지털창의성 교육(Digital Creativity Education)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교육적 패러다임을 이해, 분석하여 교육적 상황에 적응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인‘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사를 길러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적 패러다임의 이해,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시대의 창의성, 디지털 도구의 활용, 유아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 등의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한다.
10 전공선택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재교구의 기초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교재교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인식하며 연령별로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제작하도록 한다. 또한 영역별로 제작한 교재교구를 활용한 교수학습 능력 향상과 유아들에게 적용 가능한 실천적인 경험을 갖도록 한다.
11 전공선택 맞춤형진로설계Ⅰ
(Customized career choiceⅠ)  
유아교육과 신입생으로서 대학생활에 원만히 적응하고, 개인별 역량을 바탕으로 유아교육 전공 안에서 다양한 진로를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2 전공선택 교사역량 캡스톤 디자인
(Capston Design for enhancing teacher competency
유아교육 전공과목에서 통합된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을 미리 경험하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및 지식탐구 능력을 함양을 통해 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현장 실무능력을 기르고자 한다.유아교육 전공과목에서 통합된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을 미리 경험하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및 지식탐구 능력을 함양을 통해 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현장 실무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13 전공선택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들의 언어발달 특징, 발달 단계 등의 이론적인 고찰을 토대로 영유아들의 바람직한 언어교육을 위해 다양한 언어지도 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언어교육계획안 작성 및 수업 시연 경험도 가져보며 영유아들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현장에서의 적용 능력도 기르고자 한다.
14 전공선택 아동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동작교육의 중요성 및 기본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동작교육 활동을 계획 및 적용하는 교수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및 이해, 동작의 구성요소,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등을 다룬다.
15 전공선택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ograms for Young Children)
국내외 영유아프로그램 및 평가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개념,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국내외 다양한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이해, 영유아프로그램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16 전공선택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y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사회화를 돕고 사회과학 영역의 탐구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사회성 발달 과정과 사회과학 지식을 이해하고, 적절한 사회교육 활동을 계획․실행하는 교수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사회교육이 이론적 접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사회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유아사회교육 활동의 실제 등을 다룬다.
17 전공선택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y)
교실에서 관찰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관찰의 유형에 대해 알고, 실제 일화 기록법, 시간 표집법, 사건 표집법, 행동목록법과 평정 척도를 이용하여 유아들을 직접 관찰해 보는 교과목이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인지와 창의성, 신체, 언어 그리고 사회 정서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에 관한 평가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다.
18 전공선택 기악Ⅰ
(Musical Instrumen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을 계발하고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이끄는데 있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노래를 부르는 활동에서 수반되는 반주법을 중심으로 피아노 실기능력을 함양함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음악이론과 각자의 수준에 맞는 피아노 실기, 기초 피아노 반주법을 살펴본다.
19 전공선택 동요반주법
(Child Verse Accompaniment)
예비유아교사가 이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가창능력을 함양하고 동요를 반주할 수 있는 반주법을 배워 교사가 반주와 노래를 함께하며 유아들의 음악 수업을 리드할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함에 목적이 있다. 발성과 가창연습, 화성코드 읽기, 노래에 따른 반주법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 전공선택 놀이지도
(Guidance for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연령별 놀이발달, 연령별 적합한 놀잇감 선정 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놀이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연령별 놀이발달, 연령별 적합한 놀잇감 선정 방법,  고전놀이 이론과 현대 놀이이론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자유선택활동 지도, 자유선택활동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자유선택활동 지도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21 전공선택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for Infants and Early Childhood)
영유아들을 위한 수업을 설계 및 실행, 수업개선에 대한 수업전문성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발달특성, 교수학습모형, 유아교육과정 운영, 활동영역별 교수학습전략, 그리고 자기수업컨설팅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참고로, 본 교과목은 유아교육과의 특성화 과목으로서 자기수업컨설팅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에 해당된다.
22 전공선택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 대상의 수학교육을 올바로 이해하고 유아수학수업 계획안 작성 및 수업실행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수학교육의 일반적인 이론과 더불어 수업계획안 작성, 수업시연 및 수업분석 등을 실시하고 유아수학교육에 필요한 반성적 사고를 실시한다.
23 전공선택 보육실습I
(Practicum in Daycare CentersI)
예비유아교사로서 교사양성과정에서 배운 전공과목과 교직과목을 토대로 이론 및 실제를 보육현장에 직접 적용해 보며 보육현장의 기초 실무를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및 관련 주의사항, 보육실습의 진행단계,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활동계획․ 운영․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24 전공선택 교과교육론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Subject)
교과교육론은 유아 대상의 다양한 교과를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통합적으로 계획 및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과교육론의 개념, 목표, 내용 등 일반적인 이론 강의와 더불어 실제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및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의거한 하루의 수업을 실행한다. 
25 전공선택 유아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사가 영유아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즉 교사가 평가를 설계하고 평가 결과를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서 수업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간과 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교사의 수업과 평가간의 연관성을 강조하며 교사의 평가능력을 기른다. 올바른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와 과정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등 실무 평가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26 전공선택 교사인성 길라잡이
(Guidance for Teacher’s Characteristic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의 인성은 유아의 행복 및 정서적 발달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전제 하에, 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과 인성교육에 대한 기초 및 바람직한 품성 덕목에 대한 이해, 그리고 유아발달에 있어서 부적응 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기본적 덕목, 유아들이 거치는 자아개념, 도덕성, 성격, 가치 및 태도의 발달을 이해한다.
27 전공선택 생태유아교육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이를 위한 생태적 공간에 대한 이해를 배움으로써 문제 해결 및 공동체 협업의 생태유아교육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배운다.
28 전공선택 보육실습Ⅱ(Practicum in Daycare CentersⅠI) 예비유아교사로서 교사양성과정에서 배운 전공과목과 교직과목을 토대로 이론 및 실제를 보육현장에 직접 적용해 보며 보육현장의 전문적 실무를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및 관련 주의사항, 보육실습의 진행단계,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활동계획․ 운영․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29 전공선택 아동상담론
(Child counseling)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상처받은 유아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마음을 읽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상담기법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상담의 개념, 아동상담의 다양한 이론적 모델,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아동상담의 주요기법, 부모상담 등의 내용을 다룬다.
30 전공선택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예비부모로서 부모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습득과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예비교사로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실제 부분에 중점을 두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부모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계획 및 운영방법 등에 대하여 개괄하여 탐색한다.
31 전공선택 현장실무세미나
(Seminar for practicum Education)
유아교육현장의 문제를 민감하게 인지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유치원 환경 및 시설관리, 부모교육, 유치원 평가 등의 이론을 탐색하고 이슈가 되는 유아교육현장의 문제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토론해본다.
32 전공선택 아동복지와 권리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의 개념과 유형, 아동의 권리와 행복 추구, 현대사회 다양한 가족구조의 영유아를 위한 복지 정책과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논의해 보는 데 중점을 둔다. 아동복지의 개념과 유형, 아동의 권리와 행복 추구, 아동권리 교육의 실천적 접근, 현대사회의 가족구조 및 현상과 관련된 복지 정책,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복지 관련 정책 및 법 등의 내용을 살펴본다.
33 전공선택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Discussion)
유아의 창의적․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사로서 창의적․논리적 사고 능력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논리적 사고에 대한 이해, 교사의 논리적 사고와 실무, 논리적 글쓰기 방법, 교사의 창의적 사고와 실무, 영유아 논리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 지도방법 등을 다룬다.
34 전공선택 아동안전관리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기관에서 고려해야 할 안전사고와 관련된 예방적 조치뿐만 아니라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사고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시설 ․ 설비 안전,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놀이시설 ․ 설비 안전, 교통안전 및 화재안전, 미디어 안전, 응급처치 등의 내용을 다룬다.
35 전공선택 맞춤형진로설계Ⅱ
(Customized career choiceⅡ)
미래에 선택하고자하는 직업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진로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진로, 취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전공능력과 전공 교과목 간 연계성

전공능력과 전공 교과목 간 연계성
연번 교과구분 관련 전공 교과목명 전공능력과 전공 교과목 간 연계성
1 전공필수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론에서 유아교육과 사상, 유아교육과 발달이론을 배움으로써  영유아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능력의 영유아 발달이론 이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2 전공필수 영유아발달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영유아발달에서 영유아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단계 및 영유아기 발달이상을 배움으로써 영유아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능력의 영유아 발달 이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 전공필수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계획안 작성의 실제를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수업설계 및 교육계획안 수립 활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4 전공필수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과학교육에서 과학수업 계획안 작성 및 현장과학수업 분석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실제 유아교육 현장의 과학수업 지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5 전공필수 영유아교사 인성론
(Early childhood teacher personality theory
자질과 자격을 갖춘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교직윤리, 전문성 신장 방안, 대인관계 및 갈등관리, 유아교사로의 자기반성 등의 내용을 다룬다. 유아교사직의 특성,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을 이해, 대인관계 및 갈등관리 전략, 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교직윤리, 전문성 신장 방안, 유아교사로의 자기반성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6 전공선택 아동미술
(Child Art)
아동미술에서 유아미술의 기본요소 및 원리를 배움으로써 영유아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능력의 창의적 미술활동 지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7 전공선택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음악교육에서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적 교육방법을 배움으로써 영유아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능력의 음악교육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8 전공선택 아동문학
(Literature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문학에서 유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문학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유아문학교육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9 전공선택 디지털창의성 교육(Digital Creativity Education) 디지털창의성교육에서 디지털창의성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를 배움으로써 영유아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유아의 디지털창의성 지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0 전공선택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에서 유아 교재,교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교재 교구의 활용법과 교수학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1 전공선택 맞춤형진로설계Ⅰ
(Customized career choiceⅠ)  
예비유아교사로서 미래에 선택하고자하는 직업을 인지하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진로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진로, 취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2 전공선택 교사역량 캡스톤 디자인
(Capston Design for enhancing teacher competency
교사역량캡스톤디자인에서 유아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문제해결 및 공동체의 실천력을 함양할 수 있다.
13 전공선택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언어교육에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지도를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4 전공선택 아동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아동동작교육에서 유아 신체발달의 이해를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유아동작교육 활동의 교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5 전공선택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ogram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6 전공선택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y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사회교육에서 유아사회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주제 중심의 통합적 사회교육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7 전공선택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y)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서 유아 관찰의 기록 및 분석을 배움으로써 영유아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능력의 관찰을 통한 영유아의 인지와 창의성, 신체, 언어 그리고 사회 정서 발달 이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8 전공선택 기악Ⅰ
(Musical Instrumen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
기악 I에서 피아노  테크닉과 동요반주법을 배움으로써 영유아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능력의 동요반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9 전공선택 동요반주법
(Agitation Accompaniment
동요반주법을 배움으로써 영유아의 창의예술 능력을 함양을 지원하고 다양한 동요반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20 전공선택 놀이지도
(Guidance for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놀이지도에서 연령별 놀이발달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21 전공선택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for Infants and Early Childhood)
영유아교수방법에서 영유아교수학습모형의 특징, 장단점 및 그에 따른 수업모형 선정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영유아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22 전공선택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수학교육에서 유아수학수업 계획안 작성 및 현장수학수업 분석을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수업 평가 및 동료 평가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23 전공선택 보육실습I
(Practicum in Daycare CentersI)
보육실습에서 영유아 보육 및 지도방법을 현장실습을 통해 배움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의 실천적 실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24 전공선택 교과교육론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Subject)
교과교육론에서 유치원 하루 일과의 통합적 운영을 위한 계획 및 실행을 해 봄으로써 통합적 교수방법을 익히고 교수학습능력의 반성적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5 전공선택 유아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평가에서 평가결과의 분석과 활용을 배움으로써 교습능력의 영유아 및 누리과정 평가결과의 활용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26 전공선택 교사인성 길라잡이
(Guidance for Teacher’s Characteristic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사인성길라잡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배움으로써 교직인성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27 전공선택 생태유아교육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생태유아교육에서 생태유아교육의 아이를 위한 공간에 대한 이해를 배움으로써 문제 해결 및 공동체 협업의 생태유아교육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28 전공선택 보육실습Ⅱ(Practicum in Daycare CentersⅠI) 예비유아교사로서 교사양성과정에서 배운 전공과목과 교직과목을 토대로 이론 및 실제를 보육현장에 직접 적용해 보며 보육현장의 전문적 실무를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및 관련 주의사항, 보육실습의 진행단계,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활동계획․ 운영․ 평가 능력을 기른다.
29 전공선택 아동상담론
(Child counseling)
아동상담론에서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과 주요기법 및 실제를 배움으로써 현장에서 의사소통의 생활지도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0 전공선택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에서 부모역할 및 부모교육에 대한 지식 및 실제를 배움으로써 부모와의 의사소통기술 및 상담기술 능력을 습득하고, 가정연계 및 부모교육 실행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1 전공선택 현장실무세미나
(Seminar for practicum Education)
현장실무세미나에서 유아교육현장의 문제와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배움으로써 문제해결 및 공동체 협업의 효과적인 교육공동체 의사전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2 전공선택 아동복지와 권리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권리와 복지에서 아동복지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배움으로써 문제해결 및 공동체 협업의 아동권리 교육의 실천적 접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3 전공선택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Discussion)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에서 유아교사의 창의적‧논리적 사고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문제 원인 파악을 통한 문제 해결 및 학급경영 능력의 반성적 실천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4 전공선택 아동안전관리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안전관리에서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배움으로써 학급경영능력의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5 전공선택 맞춤형진로설계Ⅱ
(Customized career choiceⅡ)
예비유아교사로서 미래에 선택하고자하는 직업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진로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진로,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