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체계
교육과정 체계
창신대학교 교육체계 | ||||||||
---|---|---|---|---|---|---|---|---|
비전 | 지역사회 공유가치 창출 스마트 휴먼교육 특성화 대학 | |||||||
교육목적 |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스마트 휴먼인재 양성 | |||||||
인재상 |
|
|||||||
핵심역량 | 인성 | 창의융합 | 소통 | 글로컬 | 디지털 |
유아교육과 전공교육체계 | ||||||
---|---|---|---|---|---|---|
교육목표 | 섬김과 나눔을 실천하고 현장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유아교사 양성 | |||||
인재상 | 전문성을 갖춘 실천적 유아교사 |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적 유아교사 | 공동체에 기여하는 윤리적 유아교사 | |||
전공역량 | 영유아발달이해 및 평가 | 교육과정 운영 | 창의적 사고 및 감성 | 문제해결 실천 | 교직인성 | 공동체 의식 및 협업 |
전공역량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영유아발달이해 및 평가 | 발달관련이론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별 특징을 이해할 수 있고 영유아의 다양한 병가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 | |
교육과정 운영 | 영유아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 | |
창의적 사고 및 감성 | 여러정보를 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주변세계에 대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고 존중하며 표현할 수 있는 역량 | |
문제해결 실천 |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유아교육현장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
교직인성 | 유아교사가 갖춰야 할 바람직한 성품과 태도 | |
공동체의식 및 협업 |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 및 부모의 정서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여러 구성원과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이수체계도
직업진로 |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대학원 진학, 유아교육 관련기관 및 연구소 |
---|
전공역량 | 영유아발달이해 및 평가 | 창의적 사고 및 감성 | 교직인성 |
---|---|---|---|
교육과정 운영 | 문제해결 실천 | 공동체 의식 및 협업 |
학년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
4학년 | 전공필수 | 영유아교사인성론 |
전공선택 | 교과교육론, 아동상담론, 보육실습Ⅱ, 유아교과논리및논술, 부모교육, 유아교육평가, 현장실무세미나 | |
교직 | 교직실무, 교육실습, 학교폭력이해 및 학생이해, 교육봉사 | |
비교과 | 교육실습, 공립유치원 임용지원프로그램, 취업특강, 교사다짐식, 교사자격증 수여식, 심화실습 |
3학년 | 전공필수 | - |
---|---|---|
전공선택 | 유아과학교육, 놀이지도, 아동안전관리, 영유아교수방법, 교사역량캡스톤디자인Ⅰ,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수학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아동권리와복지, 보육실습Ⅰ, 교사역량캡스톤디자인Ⅱ | |
교직 | 교육사회, 교육방법및교육공학, 생활지도 및 상담, 교육평가, 특수교육학개론 | |
비교과 | 보육실습, 현장멘토프로그램,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 성과발표회, 캡스톤디자인성과발표회,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환류 프로그램, 창의융합 교과목 성과 발표회 |
2학년 | 전공필수 | 유아교육과정 |
---|---|---|
전공선택 | 유아언어교육, 아동동작교육, 유아사회교육, 교사인성길라잡이, 아동문학,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생태유아교육, 디지털창의성교육 | |
교직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철학, 교사론 | |
비교과 | 교육봉사, 동화구연역량강화프로그램, 유아생태교육프로그램, 유아코딩교육프로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 유아환경 프로그램, 창의융합 역량강화 프로그램, 우수 유아기관 참관 |
1학년 | 전공필수 | 유아교육론, 영유아발달 |
---|---|---|
전공선택 | 아동미술, 유아음악교육, 동요의 이해와 실제, 유아교사 맞춤형 진로설계 Ⅰ, Ⅱ, 아동동작지도, 디지털창의융합교육 | |
교직 | - | |
비교과 | 우수유아교육기관참관, 작은음악회, 문화예술능력강화프로그램, 고교은사님 찾아뵙기 |
비교과 프로그램
전공역량 학년별 비교과 |
영유아발달 이해 및 평가 | 교육과정 운영 | 창의적 사고 및 감성 | 문제해결 실천 | 교직인성 | 공동체 의식 및 협업 |
---|---|---|---|---|---|---|
1학년 | - | 우수 유아교육 기관 참관 (1, 2학년) |
문화예술 능력강화 프로그램 | - | 고교 은사님 찾아뵙기 |
|
2학년 | 교육봉사 |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 | 창의융합 역량강화 프로그램 | 집단상담 프로그램 | ||
3학년 |
|
창의융합교과목 성과발표회 |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 및 환류프로그램 | |||
4학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