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신대학교 역량 |
유아교육과 전공역량 |
내용 |
CLEAN역량 |
세부역량 |
핵심역량 |
세부역량 |
창의융합 |
비판적 사고력 융합적 사고력 창의혁신력 주도적 탐구력 |
1. 영유아의 발달이해 및 창의․예술 능력 |
① 영유아 발달이해 및 관찰 |
- 영유아발달의 개념 및 발달이론 이해
- 영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영역의 발달특성 이해 및 지도
- 영유아의 발달에 관련된 개인적, 사회문화적 요인 이해
- 영유아의 관찰도구 이해 및 활용
- 영유아 관찰법에 대한 이해
|
② 창의․예술 |
-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 창출
- 다양한 상황과 조건 수용
- 다양한 문화 예술 감상 및 표현
|
2. 교수학습 능력 |
③ 교육과정 설계 |
- 영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론 이해
-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 수업설계에 대한 이해
- 교육계획(연, 월, 주, 일 안) 수립에 대한 이해
- 누리과정 실행 및 재구성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천
|
④ 수업방법 |
-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 개별화 교수-학습방법의 적용
- 교수매체의 제작 및 선정, 활용
- 악기(우쿠렐레, 피아노 등) 다루는 능력
- 정보화 기술을 활용한 수업매체 제작 및 활용
|
⑤ 교육과정 평가 |
- 영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대한 평가방법 이해 및 실행
- 누리과정 평가의 이해 및 실행
- 누리과정 및 영유아 평가결과의 활용
- 유치원 기관평가의 이해
|
사랑헌신 |
서비스지향성 나눔과 배려 건강한 인성 |
3.교직 인성 |
⑥ 인성 |
- 교육을 위한 헌신 및 열정
- 직업에 대한 자긍심
- 교사로서의 리더쉽
- 근면성과 끈기
- 건강한 신체와 정서관리
- 영유아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
- 긍정적 대인관계 기술
|
⑦ 교직윤리 |
- 유치원교사 윤리강령 실천
- 유치원 교사의 권리에 대한 이해
|
공감소통 |
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능력 |
4.의사 소통 능력 |
⑧영유아와의 상호작용 기술 |
- 영유아와의 상호작용기술에 대한 이해 및 활용
- 언어적/준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 활용
- 발문 및 피드백 기법 활용
|
⑨ 영유아 생활지도 및 상담기법 |
- 상담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한 이해
- 상담 기법에 대한 지식 이해 및 활용
- 부모 및 동료교사와의 의사소통 기술 이해 및 상담기술
- 영유아 발달특성에 따른 행동지도
- 영유아 부적응 행동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이해
- 다문화 영유아에 대한 이해 및 지도
|
다중시민 |
문화적 포용력 인지적 유연성 국가․세계․시민성 |
5.문제 해결 및 공동체 협업 |
⑩ 반성적 실천 (실무)능력 |
- 유아교육 현장의 문제(현안)를 민감하게 인지하고 분석하는 능력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
- 성찰적 실천가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다양한 연수 및 연구회 활동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 탐구
|
⑪ 공동체 의식 및 운영 |
- 민주시민정신의 개념 인식 및 이해
- 나,너,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태도 및 실천
- 부모의 심리이해 및 협력
- 동료교사의 심리이해 및 협력
-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및 협력
- 영유아와 가족의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정책 이해
|
네트워크 |
디지털 역량 컴퓨팅적 사고 사회적 협업 |
6. 학급 경영 능력 |
⑫ 학급운영․관리 |
- 원아모집 지도
- 행사(견학, 현장학습, 부모참여수업, 부모교육, 입학식, 졸업식 등)기획 및 추진
- 등․하원 지도
- 영유아 건강 및 영양 관리 능력
- 실내․외 교실 안전 관리 능력
- 실내․외 환경구성 및 관리 능력
- 학급 운영관련 문서 작성 및 관리
- 대외 관련 공문서 작성 및 관리
- 교육, 행정, 재정 업무 처리를 위한 정보화 기술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