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교내전화번호안내
사이트맵
회원정보
로그인
확대
축소
100%
창신대학교 바로가기
로그인
확대
축소
100%
사이트맵
유아교육과
학과소개
학과특성화
비교과 및 동아리 소개
교수진소개
교육시설환경
전공동아리 소개
오시는길
교육과정
교육과정체계
교육과정표
교직 교육목표
교과목소개
졸업요건및자격증취득
채용연계형 부영트랙
입학안내
입학일정안내
모집안내
입학Q&A
취업및진로
자격증소개
졸업후진로
취업게시판
임용관련게시판
커뮤니티
학과공지사항
학사일정
서식자료실
자유게시판
포토갤러리
동영상갤러리
동아리활동
교수
자료실
회의록
서식자료실
사이트정보
사이트맵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교내전화번호안내
본문
유아교육과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자로서의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육전문가 양성
홈
1차메뉴
1차메뉴1
1차메뉴2
2차메뉴
2차메뉴1
2차메뉴2
3차메뉴
3차메뉴1
3차메뉴2
4차메뉴
4차메뉴1
4차메뉴2
공유
프린트
교수진소개
전체
전공전임교수
교직전임교수
공지
2024캡스톤디자인 대상, 최우수, 장려 2팀 수상
학과사무실
12-18
63
공지
2023캡스톤디자인 학습성과(대상,우수상) 발표회
학과사무실
12-19
2,798
공지
2023학년도 교육봉사 오리엔테이션 안내
학과사무실
11-08
10
공지
2024 학과 홍보 쇼츠 영상1
학과사무실
07-07
15
안 영 혜
직위
학과장/ 조교수
연구실
3호관 3404호실
연락처
055) 250-3129
이메일
ayh1018@cs.ac.kr
전공분야
유아교육
학력
교육학박사
경력
- 근로복지공단 창원어린이집 교사 & 원장 7년
- 금양미래유치원 외 유치원교사 & 원장 14년
- 한국국제대학교 교수 5년
- 한국국제대학교 부설유치원 원장 3년
- 열린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이사
연구활동
-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생활적응 프로그램 개발(2014, 박사학위논문)
-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생활적응 프로그램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 향(2014. 영유아보육학)
- 영유아 부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참여 실태 및 요구조사(2015, 아동 교육)
-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들의 아동권리존중에 대한 인식과 실행(2015. 영유아보육학)
- 장애유아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행복감과의 관계 및 영향 (2016. 영유아보육학)
- 장애유아 부모의 역할지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2016,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 IPA기법을 이용한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들의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도
- 실행도 분석(2016.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장애유아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 수준에 따른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행복감의 차이(2017, 아동교육)
- 영유아 어머니의 불안정 성인애착과 양육스트레스의 관계에서 결혼 만족도의 매개 및 조절효과(2017.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아빠육아참여 및 육아장애요인에 대한 인식-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2017. 영유아보육학)
- 수업계획안 분석에 기초한 수업컨설팅 경험의 효과(2018.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 부산시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만족도 및 효과에 관한 연구(2018, 인문사회21)
- 부산시 보육교직원 재교육 지원 개선 및 요구에 대한 인식(2019, 인문사회21)
- 디스쿨의 디자인 씽킹 모델을 활용한 유아교사의 창의력 수업경험탐색(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3D 프린터 활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탐색(2021,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 수업컨설팅 경험을 통한 좋은 수업의 인식변화 탐색(2021, 인문사회 21)
[저서]
-영유아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2014, 양서원)
-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2020, 창지사)
- 아동생활지도(2021, 공동체)
-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2021, 이레윅스)
더보기 +
김혜윤
직위
카리스교양대학장 / 의사소통교육센터장 / 교수
연구실
3호관 3307호실
연락처
055)250-1261
이메일
hykim@cs.ac.kr
전공분야
유아교육
학력
교육학박사
연구분야
예비유아교사의 자질, 소양, 실습관련 관련 분야, 현직 교사교육 등
담당과목
아동문학, 유아언어교육,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육실습 등
경력
- 경주 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역임
- 경상남도 여성정책자문위원회 역임
- 마산시 보육정책위원회 역임
- 진해시 보육정책위원회 역임
- 경상남도 인성유아교육기관 평가위원 역임
- 경상남도 유치원 평가위원 역임
- 한국교육현상해석학회 부회장
- 한국유아교육학회 부산경남울산지회 이사 역임
- 경상남도 보육정책위원 역임
- 경상남도 인재개발원 자문위원
연구활동
- 조력제공자 유형별 스캐폴딩이 유아의 도덕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1999. 박사학위논문)
- 예비유아교사의 성격특성, 행복감 및 교직적성에 관한 연구(차세대융합기술학회, 2021)
-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유능감이 보육실습 불안에 미치는 영향(차세대융합기술학회, 2020)
-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실습불안에 대한 인식: 자아탄력성 및 교수효능감에 끼치는 영향을 중심으로(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2019)
- 유치원 교육실습생 지도교사의 피드백 내용분석(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2019)
-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한국유아교육연구, 2019)
- 유아교육과 재학생들의 행복감, 자아탄력성, 자기결정성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2018)
-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2018)
- 유치원교사의 교육실습 지도교사에 대한 은유분석(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2018)
- 보육교사의 행복감, 자아탄력성 및 자기결정성과의 관계분석연구(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2018)
- 유아교육과 교육실습생의 수업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2018)
- 보육실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 은유분석을 중싱으로(인문사회과학융합학회,2016)
- 보육교사들의 인간관계 이야기: 가정 어린이집을 중심으로(인문사회과학융합학회, 2016)
- 어린이집에서의 인간관계 이야기(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2012)
-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되돌아보기(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2010)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직면하는 유아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2008)
- 현상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재구성(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5)
- 공사립 유치원교사의 직업적 문제에 관한 연구(학교심리연구, 2004)
- 현상학적 관점에서 본 생태철학의 새로운 탐색(생태유아교육연구, 2004)
-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과 직업적 문제에 관한 연구(열린유아교육학회지, 2004)
- 조선시대 장혼의 아동교육관과 초학교재 내용에 관한 연구(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3)
-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업적 어려움에 관한 연구(한국영유아보육학, 2003)
- 유아를 위한 먹거리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3)
- 스캐폴딩 유형별 도덕교육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분배정의 추론에 미치는 영향(영유아교육학연구, 2002)
- 경남지역 전통놀이의 유아용 컴퓨터 게 임화의 방향 모색(한국영유아보육학, 2001)
- 유아의 조망수용과 분배정의 추론간의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동아교육논총, 1999)
- 유치원에서의 도덕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조망수용, 감정이입 및 도덕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부산유아교육학회유아교육 논총, 1998)
[저 서]
- 아이들의 그림나라(1998, 창지사)
- 영유아보육의 이해(2000, 창지사)
- 창작공예중심의 유아조형활동(2001, 양서원)
- 보육학개론(2007, 형설출판사)
- 교재교구연구 및 지도법(2009, 창지사)
- 놀이지도(2015, 파란마음)
- 영유아교사론(2016, 공동체)
더보기 +
안 부 금
직위
교수
연구실
3호관 3310호
연락처
055) 250-1264
이메일
abg@cs.ac.kr
전공분야
유아교육
학력
교육학박사
경력
- 공립유치원 교사 8년
- 교과부 유아핵심역량 교육과정 개발 위원
- 경상남도 유치원교육과정 개발 및 검토 위원
- 유치원 편가 위원
- 전) 연유아교원교육학회 이사,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연구활동
-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 교사교육이 유아의 과학흥미도, 과학과정기술,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유아교육연구, 2002)
- 유아과학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학교육 및 연수 실태에 대한 질적분석(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2002)
- 유아과학 교수실제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사고 변화 과정에 관한 연구 : 반성적 저널쓰기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2)
- 구성주의 개념도 전략을 통한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증진에 관한 연구(열린유아교육연구, 학회 2002)
- 구성주의 관점의 협동적 개념도 전략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연구, 2022)
-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유아교육연구, 2022)
- 구성주의 교사교육을 통한 유아과학 교수 절차 개발에 관한 분석연구(한국교사교육, 2003)
- 신문활용학습(NIE)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한국영유아보육학, 2003)
- 「대집단 동화 읽어주기」 활동에 대한 교사의 접근관점과 교수 실태에 관한 분석연구(열린유아교육연구, 2003)
- 또래 협력에 의한 과학교수방법이 유아의 추론능력에 미치는 효과(열린유아교육연구, 2004)
- 경남지역 전통놀이문화에 기초한 유아 놀이감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7)
- 유아과학수업의 효과적 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유아교육연구, 2014)
- 유치원 교사의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용의 긍정적 경험과 어려움 탐색(생태유아교육연구 , 2014)
- 유아과학수업의 효과적 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유아교육연구, 2014)
-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일일교육계획안 설계원리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4)
-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수업분석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연구, 2014)
- 표준직업분류(ISCO, KSCO)에 의한 유치원교사와 초등학교교사, 보육교사 직업 비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 2014)
-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수업분석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연구, 2015)
-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수업일관성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15)
- 수학수업분석에 기초한 컨설팅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연구, 2015)
-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의 활동목표에 나타난 누리과정 세부내용 반영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5)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의 사회관계영역 관련 활동의 비교 분석(열린유아교육연구, 2016)
- 협력적 교수와 루브릭에 근거한 피드백 중심의 과학지식 향상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지식과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연구, 2022)
-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협력적 현장 과학수업 분석 경험이 예 비유아교사의 과학수업역량에 미치는 영향
(과학수업 계획 ·실행 · 평가 역량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17)
-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활용한 컨설팅 경험이 유치원교사의 수업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협력적 반성 기반 STEAM수업 모형 개발(유아 교육연구, 2019)
- 고전문학읽기를 통한 인간이해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인문학적 소양에 미치는 효과(유아교육연구, 2020)
-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과학중심 협력적 반성 기반 STEAM수업 모형 적용 효과(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2020)
- 예비유아교사-현직교사-전문가의 협력적 과학수업분석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교수효능감 향상(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2020)
-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현장지원자료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점 및 활용 분석(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 유아ㆍ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사례 비디오 기반 반성활동을 통한 주목하기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학논집, 2022)
- 예비유아교사들이 현장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사례 비디오 관찰에서 주목하는 내용분석(유아교육연구, 2022)
-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놀이이해.놀이실행자료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연구사업]
- 지역사회 맞춤형 누리과정 은영 자료 개발(경남유아교육원, 2015)
더보기 +
장 미 연
직위
조교수
연구실
3호관 3311호
연락처
055) 250-1263
이메일
sky5258@cs.ac.kr
전공분야
유아교사교육, 생태유아교육
학력
교육학박사
연구분야
유아교사교육, 생태유아교육, 질적연구
담당과목
유아교육개론,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유아교육과정, 유아음악교육, 영유아교수방법
경력
- 현)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직원 대상 '마음성장 프로젝트' 연수 강사
- 현)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 가야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역임
- 부산광역시 교육청 ‘생태교육을 위한 유치원 컨설팅’ 생태교육 컨설턴트 역임
- 국립해양과학관 '유아맞춤형 상설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용역' 책임연구원 역임
- 부산대학교 BK사업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생태유아교육 사업팀’ 참여연구원 역임
- LG전자 사업 ‘가전제품 관련 어린이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참여연구원 역임
- 산림청 사업 ‘한국형 숲유치원 정착을 위한 모형개발연구와 효과분석’ 참여연구원 역임
- 김해시어린이급식지원관리센터 운영위원 역임
- 경상남도 유치원 평가위원 역임
연구활동
- 예비유아교사의 생태소양 함양 프로그램 개발 연구- A.Naess의 근본생태주의를 기반으로(2019. 박사학위논문)
-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뇌과학적 고찰(2010. 석사학위논문)
- 유아교사의 생태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2022. 교사교육연구)
- 유튜브를 활용한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의플립러닝 수업 설계 방안 연구(2021. 인문사회21)
- 유아교사의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인식연구: 은유분석을 중심으로(20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신입생 기초학력증진 프로그램 체계 방안탐색을 위한 연구-4년제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2021. 인문사회21)
- Naess의 ‘생태적 자아’개념이 유아교사의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함의(2021. 인문사회21)
- 예비유아교사의 생태소양 함양 프로그램 개발 연구:A.Naess의 근본생태주의를 기반으로(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H. D. Thoreau)의 생태적 삶에서 살펴본 유아의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유아교육적 함의(2018. 유아교육연구)
- 현장실무역량 중심 대학 재학생의 ‘대학교양영어’에 대한 은유분석: K대학교를 중심으로(2018.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3~5네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에 나타난 ‘생태적 감수성’ 관련 교육활동분석(2017. 생태유아교육연구)
- 예비유아교사의 ‘생태적 감성교육’에 대한 은유(Metaphor)분석(2016. 유아교육연구)
-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스마트기기 사용에 관한 탐색 연구: 육아를 위한 사용을 중심으로(2015.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자기효능감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2014. 한국영유아보육학)
- 숲과 유아교사: 에코페미니즘적 의미 고찰(2013. 아시아교육연구)
- 대학 교양강좌 ‘잘 먹고 잘 사는 법’ 교과가 대학생들의 생태적 삶에 대한 인식 및 생활습관, 건강 변화에 미치는 영향(2013. 생태유아교육연구)
- 유아 학부모 정보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2013. 한국영유아보육학)
- 한국 전래 동화에서 보여지는 ‘숲’의 공간적 의미에 관한 연구(2011. 어린이미디어연구)
- 국내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2011. 열린유아교육연구)
-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한 뇌과학적 고찰(2010. 생태유아교육연구)
[연구사업]
- 국립해양과학관 용역과제: 2023년 해양과학 동화책(해양환경편) 제작 용역(2023. 책임연구원)
- 국립해양과학관 용역과제: 2022년 국립해양과학관 유아 맞춤형 상설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용역(2022. 책임연구원)
- 교내개인연구: 예비유아교사 대상 유튜브를 활용한 생태소양교육 관련 교과의 플립러닝 수업 방안 연구(2023. 책임연구원)
- 교내정책연구: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대비를 위한 유아교육과 미래형 전공교육과정 고도화 연구(2023. 공동연구원)
- 교내정책연구: 비교과 프로그램 인증제 개발 및 도입 연구(2022. 책임연구원)
- 교내정책연구: 교수역량 진단도구 개발 연구(2022. 책임연구원)
- 교내개인연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아교사의 자기성찰 방안을 위한 생태적 고찰 -H.D.Thoreau의 월든을 중심으로(2022. 책임연구원)
- 교내정책연구: 수업평가문항 개선 연구(2020. 공동연구원)
- 교내정책연구: 신입생 기초학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2020. 연구책임자)
- 교내정책연구: 역량기반 비교과교육과정 체계화 및 성과지표 개발 연구(2020. 공동연구원)
- 교내정책연구: 학생지원프로그램(학습역량, 평생멘토제, 창업지원) 운영체계 고도화 연구(2020. 공동연구원)
- 교내개인연구: 한국의 ‘옛이야기’에서 보여지는 ‘생태적 자아’에 대한 연구(2020. 연구책임자)
- 교내정책연구: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을 위한 간호학과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개선 연구(2019, 공동연구원)
- 교내정책연구: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을 위한 유아교육과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개선 연구(2019. 공동연구원)
- 교내개인연구: 유아교사의 ‘한국전래동화’에 대한 인식연구-은유분석을 중심으로(2019, 연구책임자)
더보기 +
김 영 은
직위
조교수
연구실
3호관 3405호실
연락처
055)250-1271
이메일
yekim@cs.ac.kr
전공분야
유아교육
학력
문학박사
연구분야
인성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캡스톤디자인, 유아체육, 아동학대예방
담당과목
캡스톤디자인, 유아언어교육, 아동동작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유아매래소양교육 인성교육이론과 실제
경력
-동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2013-2020)
-서라벌대학교 아동미술보육과(2010-2013)
-한국보육진흥원 현장관찰자(2008-2010)
-예쁜유치원 교사 & 자연어린이집 원장(2005-2010)
-한국보육진흥원 마음성장프로젝트 강사(2016~2023)
-유아흡연위해예방교육 강사(2019~2022)
-한국영유아교육지원연구 편집이사(2019~현재)
-한국아동중심실천학회 편집이사(2023~현재)
-울산남구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평가제 컨설턴트(2020~2023)
연구활동
[학위논문]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박사, 2016)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체육활동 운영 실태 및 교사인식(석사, 2006)
[2020 이후]
- 메타버스기반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예비 유아교사의 학업성취도와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영유아교육지원연구, 2024)
-보육교사의 인성이 칭찬리더십과 교수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영유아교육지원연구, 2023)
-보육교사의 칭찬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영유아교육지원연구, 2022)
-2019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과 적용 차이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2년을 맞아(영유아교육지원연구, 2022)
-보육교사의 칭찬리더십이 행복감과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영유아교육지원연구, 2021)
-게이미피케이션이 예비 유아교사의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영유아교육지원연구, 2021)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인식과 요구(교육종합연구, 2020)
-예비유아교사의 NCS기반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한국보육학회지, 2020)
-NCS기반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교육종합연구, 2020)
[연구사업]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 수행(2022)
-교육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교수학습 모델 개발(한국컨텐츠진흥원, 2018)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 수행(2016)
더보기 +
목록